본문 바로가기
공기업의 모든것/공기업 준비 Tip

공기업을 준비하면 알아야 할 사이트 5곳

by coldbrew_ 2022. 9. 6.

공기업을 준비했던 경험을 살려 여러분께 반드시 들어가 봐야 할 사이트 5곳을 추천 드려고 합니다.

스터디나 카페 등을 통해서만 찾으려 하시지 마시고 발품?! 팔아 찾는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주셔도 됩니다.

 

공기업을 준비하면 알아야 할 사이트 5곳

1. 공준모

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가입했을 거라 생각합니다. 다만 공준모만 가입하시지 마시고 비슷한 카페에 2~3개 정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. 가끔 공준모 업데이트가 느려서 채용 일정을 늦게 알아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 3~4일 늦게 알게 되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남들보다 줄어드니깐요..   

 

2. 알리오(계약 공고)

알리오는 공공기관의 입찰정보나 채용정보, 직원 보수 등을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해 놓는 사이트입니다.

취준생들에게는 연봉을 찾는 연봉사이트이기도 하죠 ㅎ 

알리오의 가장 강력한 정보 중 하나는 입찰 정보입니다. 보통 공기업들은 직접 채용을 하지 않고 채용 위탁업체를 선정해서 채용을 진행합니다. 채용 공고보다 먼저 올라오는 게 바로 채용업체 선정을 위한 계약 공고입니다. 계약 공고가 올라오면 최소 1달 이상 걸리기 때문에 대략적인 일정을 알 수 있고 미리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.  (다만 직렬과 채용인원은 알기 어렵습니다.) 

 

또한 제안요청사항에 채용 과정을 명확히 써놓는 경우도 있습니다. 예를 들면 영어면접, 전공 서술형을 봐야 한다는 등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캐치하신다면 빠른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정보공개 포털

최근 들어 정보공개법이 강화되고 있습니다. 이로 인해 활성화된 부분이 정보공개 포털입니다. 말 그대로 이 사이트에 정보공개 요청을 하게 되면 공공기관, 지자치단체는 국민에게 정보를 공개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 물론 개인정보나 비밀정보와 같이 알려주기 어려운 사항은 비공개 답변이 옵니다. 하지만 일반국민들에게 공기업의 정보를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  기업정보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창구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. 

 

4. 공공데이터 포털

정보공개 포털과 더불어 공공데이터 포털이란 게 존재합니다. 공기업이 제공하는 파일 데이터 혹은 API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. 특히 API로 구성된 데이터는 그 기업의 핵심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데이터입니다. 중요한 데이터가 아닌데 큰돈을 주고 API를 만드는 기업은 없겠죠?

 

최근 데이터를 이용해서 자소서나 논술 시 적을 수 있는 객관적인 수치를 입력하기도 좋습니다.

검색을 통해서 찾은 기사나 블로그 내용은 사실 공기업에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기 위해서 왜곡된 수치일 수 있습니다.

 

5. 홈페이지(중장기 경영전략)

마지막은 홈페이지입니다. 다들 공기업에 지원하기 위해서 홈페이지 정도는 읽어보시지 않나요? 대략 이런 역할을 하고 있구나.. 하고 자소서를 적으시나요? 그러면 바로 탈락이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서류는 통과할 수 있겠지만 면접 때 면접관이 대충 적은 걸 알게 되죠.

 단기간에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. 바로 중장기 경영전략입니다. 모든 공기업은 매년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합니다. 중장기 경영전략은 기업이 향후 5년간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말합니다.

 

  30~50페이지가량이 상세하게 수치화되어서 만든 계획이죠. 이 계획을 만들기 위해서 주무팀(부) 차장급 팀장급들은 고민에 고민을 해서 1~2페이지를 작성합니다. 결국 면접관은 이러한 차장, 팀장이 들어오는 거죠. 회사의 핵심인 분들이 노력해서 만든 내용이 자소서나 면접자가 말한다면?!  아무 생각 없이 적은 옆사람보다 눈에 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사이트는 바로 ~~ 저의 사이트입니다.(농담)

 

자 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이트 5가지를 추천해 보았습니다.

좋은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이상 공기업의 모든 것이었습니다.

 

댓글